본문 바로가기

Real Story!/Real) 일상 이야기!

말파이트 공략 [LOL 공략]

반응형

말파이트 공략 [LOL 공략]

 

처음으로 LOL 공략 포스팅을 할 챔피언은 AD방어의 황제 말파이트 입니다.

제가 할 포스팅은 탑과 정글에서 활동을 하는 말파이트의 모습을 설명해 드릴겁니다.

또한, 나만의 공략으로 만든 말파이트 이기 때문에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만의 말파이트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직 허접한 포스팅이지만 잘부탁 드립니다.

 

 

1. 말파이트 공략 [LOL 공략] : 말파이트 능력치

 

 

말파이트는 레벨업당 획득하는 체력과 물리방어력이 높아서 후반에 쌓여있는 능력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점을 더욱 부각 시키기 위해서 좀더 강한 탱킹 아이템을 가는것이 좋습니다.

AD딜탱들의 데미지를 먹어버리는 탱커로서 최고의 탱커라고 할 수 있는 말파이트 이기 때문에 AD전용 방어템을 주로 많이 갑니다.

AP딜러가 많은 게임에서는 비교적 효능이 낮을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케릭터 선택을 하는 것도 승리의 지름길 입니다.

 

2. 말파이트 공략 [LOL 공략] : 말파이트 특성과 룬

1) 탑특성

저의 탑 말파의 경우 서머너 스펠은 이렇게 들고 시작을 합니다.

저같은 경우 탑 말파이트를 할때 텔포와 점멸, 점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좀더 한타에서 아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완전 탱커로서의 모습을 보이기 위한 스펠을 고르기 때문입니다.

이 서머너 스펠로 탑에서도 충분히 생활 할 수 있으며, 라인전, 갱이 왔을때, 갱을 당할때 등의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특성에서 소환사의 진노 1포인트는 탈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한 투자이며, 소환사의 결의는 서머너 스펠의 힐량을 올리기 위함입니다.

힐량을 올려봐야 얼마나 되겠냐는 말을 하신다면, 초반 타워 다이브할때 힐량 차이를 조금 염두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무리한 다이브가 아닌 타워 사거리 안에서의 킬을 위한 다이브 정도)

소환사의 통찰력은 점멸도, 순간이동도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빠른 귀환용 특성을 하나 찍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스킬이 돌아오게 특성감소 2포인트를 투자 하였으며, 큰 차이는 아닌것 같지만 후반에 1초 차이로 스킬의 사용 유무로 인해서 한타의 승리가 좌우되니 조금이라도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투자를 했습니다.

또한... 저에겐 이동속도 투자는 필수인것 같습니다.

 

2) 정글 말파이트 특성

정글 말파이트의 경우는 서머너 스펠을 이렇게  사용합니다.

탑과 특성이 매우 비슷하며, 탈진의 효능을 올릴 소환사의 진노 1포인트를 제거하고 룬 친화력에 1포인트를 투자하여 초반 블루, 레드 버프가 오랫동안 지속되게 합니다.

이로써 블루와 레드는 오래 지속이 가능하며, 안정적인 마나공급과 레드의 약하지만 도트딜+슬로우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3. 말파이트 공략 [LOL 공략] : 말파이트

제 말파이트 공략에서의 룬 세팅이며, 고정 물리방어력을 올리면서 성장마법방어 룬을 착용합니다.

그리고 왕룬에서는 10초당 금 1의 룬 3개를 넣습니다.

왕룬에는 10초당 1의 금 룬 3개를 넣지 말고 방어나 이동속도룬을 넣으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제가 박은 이유는 탑에서 CS를 같은 양을 먹더라도 조금 차이를 만들 수도 있으며, 초반에는 차이가 미미할지는 몰라도 후반에 간다면 100원~300원 차이가날 수 있습니다. 용 1번에서 바론 1번의 금액차이이지요.

정글러의 경우 갱을 다닌다고 해도 조금이라도 돈을 빨리 모으고 싶기도 하며, 정글몹중에서는 돈을 많이 주는 몬스터들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세팅을 했습니다.

 

4. 말파이트 공략 [LOL 공략] : 말파이트 스킬

말파이트 공략에서 중요한 것은 말파이트 스킬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속 감소 CC기, 약하지만 범위공격과 적 공격속도 감소, 순간적으로 돌진하여 원하는 위치의 에어번

상황에 따라 최대한 맞는 기술과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1) 탑 말파이트 스킬 트리

탑 말파이트의 경우 저의 스킬트리 입니다.

Q의 데미지를 높여 최대한 짤짤이를 넣습니다. E스킬은 적이 붙었을때 사용한다면 공격속도 감소로 인해서 딜 교환면에서 상당히 좋은 수준입니다.

W스킬은 초반에 스킬을 찍는다면 말파이트의 기본 공격이 범위공격이 되기 때문에 미니언 CS를 먹을때 자연스럽게 라인 푸쉬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찍는 것이 좋으며, 이 스킬을 찍는다면 라인 푸쉬력이 좋아져 라인을 당기기에는 CS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우위를 둘 수 없습니다.

 

2) 정글 말파이트 스킬 트리

이 스킬 트리는 정글 말파 스킬 트리 입니다.

처음 E스킬을 찍고 블루에서 시작을 하여 E스킬 3번 정도면 블루 쫄 2마리가 죽으며 그때 쯤에 스마이트[강타]를 통해서 블루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주로 탑갱을 바로 가서 탈진과 아군 탑과 합쳐서 최대한 퍼스트 킬을 유도합니다.

 

5. 말파이트 공략 [LOL 공략] : 말파이트 라인, 정글 도는 방법

1) 탑 말파 공략

탑의 경우 부쉬 플레이가 상당히 좋습니다.

막타만 먹고 부쉬에 숨어서 잠시 기다리다가 나와서 CS를 먹는 치고 빠지기 식의 플레이가 안전합니다.

하지만 케넨 같은 논타켓팅 케릭터가 있다면, 미니언 뒤에 숨어있으며 케넨에게 Q짤을 먹이도록 합니다.

나중에는 케넨의 딜량이 얼마 안나오고 굴렁쇠로 인해 케넨의 피가 빠지는 양이 더 커집니다.

말파이트의 경우 방어형 케릭터 이다보니 직접 공격력은 큰 기대를 하기 어렵습니다. AP말파이트의 경우는 데미지 딜링이 좋지만, 제가 하는 말파이트는 완전 100% 방어형이기 때문에 기대하기 힘듭니다.

Q짤로 계속 상대방을 괴롭히고 피를 깍아 둔다음, 아군 정글러가 온다면 궁극기, EQ 평타 탈진 순정도로 기술을 날려준다면 갱에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탑에서의 싸움은 가능하면 말파이트가 킬을 먹는 것이 좋으나, 말파이트의 딜링을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정글러와 킬경쟁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어줍잖은 딜을 가지고 킬하겠다고 하지 말고, 오히려 어시스트 1번 먹는 것으로도 충분하게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글러에게 킬을 양보하는 생각을 하시길 바랍니다.

저랩일때의 주의점은 타워 다이브를 한다고 해도 풀피 가까운 상황에서 타워에게 3방 이상은 안맞도록 해야합니다. 타워 1대는 서머너 스펠 힐로서 어느정도 커버 가능하지만 그이상은 힘듭니다.

무리한 다이브는 적에게 더블킬을 주어 탑의 멸망의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적의 갱이 온다면, 가까운 미니언 또는 적 챔피언에게 Q스킬을 날려 이동속도 향상을 시키고 아군 타워로 냅다 줄행랑 치면 됩니다. 하지만 적의 CC기를 맞아 스턴이나 이동감소 등에 걸려 이동을 잘 못하게 된다면 6랩 이상에 궁극기가 있다면 아군 타워쪽 제일 멀리 갈 수 있는 방향에 궁극기 탈출을 합니다.

아군 타워방향으로 플래쉬 2개 가량의 공간을 날아가기 때문에 적에게 도망갈 수 있습니다.

 

2) 정글 말파이트 공략

저의 정글 말파이트 공략은 1랩 E스킬과 2랩 Q스킬을 찍고나서 탑을 시작합니다.

미리 시작부터 2랩 탑갱을 간다고 말을 한다면 탑에서 적 탑에게 조금씩 짤짤이를 했을 겁니다.

탑 부쉬에서 대기하다가 굴렁쇠 사거리에 가까워진 적과 그런 적에게 어느정도 가까운 위치에 있는 탑이 보인다면 바로 돌진하여 굴렁쇠를 던지며 공격을 시작합니다.

E스킬과 탈진을 사용하여 탑과 함께 최대한 킬을 하도록 극딜을 합니다.

갱을 성공을 하건 실패를 하건 계속해서 정글을 돌면서 라인 상황을 체크하며 와딩의 위치를 기억하며 게임을 플레이 합니다.

갱은 6랩 이후의 갱은 거의 필갱이 되며 갱의 유형은 2가지 입니다.

선궁 or 후궁

 

선궁의 경우

거리가 멀지만 확실히 잡을 수 있다면 선궁을 날려 WEQ 기술 순으로 빠르게 기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따라가면서 펀치 한대한대 치며 피를 깍는다면 아군 라이너가 딜링 지원을 또는 적 라이너가 피가 얼마 없다면 말파이트가 갱 성공을 하게 될겁니다.

 

후궁의 경우

부쉬 가까이에 대기를 하고 있다가 적이 가까이 올 경우 Q스킬을 사용하며 적에게 다가가 WE 순으로 기술을 사용합니다. 타워 사거리 직전에 궁극기를 사용해주어 적 타워 직전에 에어번을 시킨 다면 Q스킬과 E스킬이 돌아올 쿨타임과 함께 아군 라이너가 딜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어 적을 죽일 수 있습니다.

 

타워 다이브 할때의 TIP

적의 피가 500~600 정도로 적은 피인데 마을을 안간다고 한다면 라인을 서는 아군에게 다이브를 한다고 말을 합니다.

그 뒤 궁극기 다이브를 해서 모든 기술을 사용해 피를 깍고 타워를 맞습니다.

그 사이에 타워 사거리 안으로 진입한 아군 라이너는 타워 안에서 계속해서 적 라이너를 공격하며, 타워 사거리 제일 끝 쪽에서 계속해서 타워를 맞고 있는 말파이트는 자신이 견딜 수 있는 최대로 타워의 공격을 맞아주며 아군 라이너가 킬을 딸수 있게 해줍니다.

이때 자신이 타워를 맞는 상황이라면 자신이 죽기 직전 or 아군의 킬 or 아군 보호차 타워를 계속 맞아주고 있어야 합니다.

타워의 최대 사거리에서 타워의 공격을 2~3대 맞아주는것 만으로도 타워 다이브를 한 아군은 안전하게 적 챔피언을 죽이고 나올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 적 정글러 or  라인들의 위치를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적을 죽이고 나왔지만 빈사상태의 말파이트는 아주 간단하게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워의 공격 시간계산도 해야 합니다. 버틸수 있는 최대의 공격을 받으려는 순간에 타워 사정거리 밖으로 나가야지 안그러면 타워에게 허무하게 죽음을 당합니다.

 

6. 말파이트 공략 [LOL 공략] : 말파이트 아이템

제가 하는 말파이트는 마나회복템 성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탱킹위주의 말파이트입니다.

오로지 탱킹 위주의 말파이트 이기 때문에 적의 공격을 끝까지 버티면서 살아남아 원딜러를 지켜주거나, 적의 원딜러를 괴롭히는 역할을 합니다. E스킬과 란두인의 공속감소 디버프를 적에게 걸어주는 역할도 합니다.

저의 템 트리는 많이 바뀌지 않습니다. 하지만 항상 상황에 맞추어 아이템을 다르게 맞춥니다.

AD딜러가 많이 컸다면 란두인을 AP딜러가 많이 컷으면 란두인은 나중에 맞추고 마법방어를 올려 한타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최강의 탱커 말파이트를 만듭니다.

 

7. 말파이트 [LOL 공략] : 말파이트 한타

말파이트는 한타에서 꽃입니다.

이니시에이팅을 할 수 있으며, 에어번과 이속감소, 공속감소로 끊임없이 적을 괴롭힙니다.

저는 거의 이니시를 하는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적중에서 순간적으로 삭제가 가능한 피통이 상대적으로 적은 AP딜러나 원딜 둘중에 하나가 진형에서 조금 앞으로 나왔을때나 적의 2~4명을 궁극기로 맞출수 있는 상황에 5:5 대치 상황이 온다면 바로 궁극기를 날립니다.

돌진하기 전에 아군에게 핑으로 돌진한다고 미리 신호를 주는 것이 아군의 합류가 1초라도 더 빠릅니다.

원딜의 경우 RWE란두인Q 순으로 원딜을 괴롭히며, AP딜러의 경우 RWEQ란두인 순으로 괴롭히며 들어갑니다.

이니시를 한 그 뒤, 아군중 딜탱이 있다면 아군 원딜과 AP딜러를 지키러 진형의 뒤로 이동을 합니다.

만약 없다면 제가 앞에서서 최대한 모든 딜링을 맞아주며 전진하거나 주변 아군을 살리도록 합니다.

 

 

최대한 모든 딜링을 맞고, 적진의 최대한 모든 공격을 맞기 위해 노력하는 말파이트이기 때문에 저의 말파이트는 킬수가 항상 적습니다.

한판에 킬을 3~4킬을 한다면 상당히 많이 한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킬을 못먹는다고 해도 게임에서 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군은 더 강해지고 나는 더 단단해져서 아군을 지킬수 이쓴 탱커가 된다면 최고의 말파이트가 될것입니다.

팀의 최전방에서 적의 논타겟팅 기술을 대신 맞아주며, 아군이 위험할때 등장해 각종 상태 이상기를 걸며 아군을 살리는 저의 말파이트 공략이였습니다.

반응형

'Real Story! > Real) 일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테온 공략 [롤 공략]  (12) 2012.12.05
스카너 공략 [LOL 공략]  (1) 2012.12.04
오공 공략 [LOL 공략]  (2) 2012.12.03
정글 도는 법 [LOL 공략]  (6) 2012.11.29
나서스 공략 [LOL 공략]  (0) 2012.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