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다양한 정보!

커피 카페인 함량은?

반응형

커피 카페인 함량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즐겨 마시는 커피의 한잔 카페인 함량은 어느정도 일까요?

우연히 웹 서핑을 하다가 저런 게시글을 발견해서 한번 읽어봤습니다.

짧은 게시글 이였지만, 커피 안의 카페인이 이만큼 들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고, 신기하기도 했어요.

그러다가 매우 좋은 정보가 될거 같기도 해서 한번 커피 카페인 함량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ㅎ

 

 

지금 방금 안 사실입니다만, 2013년에는 식약청에서 카페인 함량을 표시해야 한다고 법으로 지정을 해놨내요.

식약청에서는 1ml당 0.15mg 이상이 들어가 있는 고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은 총 카페인 함량(mg)을 표시해야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년부터는 별다방이나 커피콩이나 기타 커피 전문점에서는 커피 카페인 함량이 인쇄되어있는 종이컵을 사용해야 겠내요.

또한, 임산부나 노약자, 어린이와 같은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섭취 자제의 문구도 있내요.

 

 

국내의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 카페인의 경우 1ml당 0.42mg의 카페인이 존재하며, 한잔을 마시게 될 경우

약 123mg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됩니다.

커피 외에도 여러가지 제품에서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는데요.

액상커피 84mg, 커피믹스와 같은 조제커피 48mg, 에너지 음료 99mg등의 카페인이 존재합니다.

항상 카페인이 있다고 들었지만, 이정도로 많이 들어있는지는 처음알았내요;

 

 

그리고 해당 블로그에는 상당히 무서운 사실이 있습니다.

얼마전 뉴스를 보았는데, 해외의 어린이가 카페인 함량이 높은 에너지 음료를 과다 섭취하여 10대의 여아가 사망하게 된 사건이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서 국내에서도 카페인의 위험인지도가 높아져서 식약청에서 섭취 자제 문구를 적는거 같내요 ㅎ

 

 

이렇게 과도하게 섭취한 카페인은 독이 되지만, 적당량의 카페인을 섭취한다면 오히려 건강의 이점이 있습니다.

중추 신경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일시적인 졸음 해소, 긴장감을 높여 집중력을 향상 시켜주내요.

또한 심장 박동수 증가로 인해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위산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는 역할과 지구력을 10~15%를 높여준다내요.

좋은건지 단점인지 모르겠지만 이뇨작용 즉 소변을 많이 눌수 있게 촉진 시켜 준다내요 ㅋㅋ

 

 

하지만 좋은점 뒤에는 나쁜점이 존재하겠죠 ㅜ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면 신경과민과 위산과다,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내요!

제가 커피를 많이 마시는 편인데 이래서 자꾸 속이 메스껍고 쓰리고 그랬나봐요..

 

식약청에서는 일일 카페인 권장 섭취량을 건강한 성인은 하루 400mg, 어린이는 체중 1Kg당 2.5mg정도의 카페인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음.. 얼추 원두커피 3잔 또는 인스턴트 커피 하루 5잔을 마실 경우 일일 권장량을 초과하게 되내요 ㅎ

공부나 일을 할때 졸음을 쫒기위해 또는 커피의 향과 맛을 느끼기 위해 마시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해치면서 까지 마시고 싶지는 않내요 ㅎ

커피와 카페인 섭취 조금은 조심하고 먹어야 할거 같습니다 ^^

반응형

'Real) 다양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아쇼핑몰 추천  (0) 2013.04.19
체리쉬 원목쇼파  (0) 2013.04.06
천호식품 흑마늘 효능  (1) 2013.01.15
되 돼 구분법을 아시나요?  (0) 2012.11.21
원두 보관 방법은?  (0) 2012.11.16